|
|
산업맞춤형 수소에너지분야 학내인턴십프로그램 안내문 |
|
|
< 지역혁신인재양성센터 2023. 5. 25. (월) >
❍ 저탄소그린에너지 내 수소에너지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더불어 동일 분야 기업들의 다양성을 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재 필요
❍ 지역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산업맞춤형 수소에너지분야 교육 인프라 구축 및 개선 필요
❍ 지역혁신기관 및 산업체 협약을 통한 USG 공유대학 학생 대상 수소에너지분야 전문교육 프로그램 육성 필요
구 분 |
학내인턴십프로그램 |
프로그램명 |
산업맞춤형 수소에너지분야 학내인턴십프로그램 |
주요내용 |
수소분야 산업체 전문가 이론교육
수소에너지분야 실험실습교육 |
일 시 |
2023. 7. 17. (월) ~ 7. 28. (금) |
장 소 |
울산대학교 강의실 및 수소에너지분야 산업체 |
방 식 |
대면 강의 (※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운영) |
강 사 |
참여기업 및 산업체 전문가 |
참 여 자 |
USG 공유대학 3, 4학년, 중심대학 및 참여대학 3, 4학년 40명 내외 |
가. 일 정
: 2023. 7. 17.(월) ~ 7. 28.(금) (이론 4일, 실습 6일)
나. 장 소
❍ 이론교육: 울산대학교 강의실
❍ 실습교육: 울산대학교 화학공학관 실험실 및 수소에너지분야 산업체
다. 교육이수기준
: 총 출석일수 80%이상 참여 시 수료증 발급 가능
라. 세부 내용
일정 |
시간 |
교육내용 |
교육기관 및 강사 |
7.17.
(월) |
09:00∼12:00 |
1.수소의 생산
1)수소의 특징 및 종류
2)화석연료 |
한국생산기술연구원
임동하 박사 |
14:00∼17:00 |
3)수전해
(1)원료(물) + 에너지(전기) → 수소
(2)수전해용 분리막,음이온교환막, 전기화학촉매 개발
(3)수전해 핵심부품소재 개발: 전극, 분리막,확산체 |
한국생산기술연구원
이해인 박사 |
7.18.
(화) |
09:00∼12:00 |
2.수소의 저장
1)물리적 저장방법 : 압축방식, 액화방식
2)화학적 저장방법 : 흡착제 방식, 금속수소화물 |
한국생산기술연구원
임동하 박사 |
14:00∼17:00 |
3. 수소의 운송
1)파이프라인,튜브트레일러,탱크로리,봄베,선박
2)MCH로 변환, 암모니아로 변환
3)수소저장합금 |
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
백동현 박사 |
7.19.
(수) |
09:00∼12:00 |
4.수소의 활용
1)발전용:연료전지 발전,수소가스터빈
2)산업용:시멘트,철강,정유,석유화학,우주항공 |
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
백동현 박사 |
14:00∼17:00 |
3)운송용: 트럭(수소상용차),승용차,선박(수소연료추진선),
버스,드론,기차
4)빌딩용: 가정용연료전지(난방, 온수), 건물용 연료전지 |
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
강성민 박사 |
7.20.
(목) |
09:00∼12:00 |
5.연료전지
1)연료전지란?
2)연료전지의 장점
3)연료전지의 사용 |
울산테크노파크
김종국 센터장 |
14:00∼17:00
|
4)연료전지의 종류:고온형 연료전지,저온형 연료전지
5)전극촉매,전해질막,첨가제
6)수소연료전지의 효율고도화 |
울산테크노파크
이강택 연구원 |
❍ 이론교육 (2023. 7. 17. ~ 7. 20.)
※ 추후 교육내용은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.
❍ 실습 교육 (2023. 7. 21. ~ 7. 28.)
일정 |
교육내용 |
교육장소 |
강사 |
구분 |
내용 |
7. 21. (금)
~
7. 28. (금) |
실험1. |
알칼라인 수전해 시스템 운전 |
한국생산기술연구원 |
이해인 |
실험2. |
수전해용 HER/OER 전극 제조 및 기초 평가 |
한국생산기술연구원 |
김희수 |
실험3. |
연료전지 평가 |
울산테크노파크 |
이강택 |
실험4. |
수소품질 평가 |
울산테크노파크 |
선강규 |
실험5. |
수전해 및 연료전지 셀 제작 |
울산대학교 |
|
실험6. |
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전기화학 분석 |
울산대학교 |
|
- 최대 8명씩 나누어 조별로 교차 교육 진행
※ 추후 교육내용은 일부 추가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.
마. 문의
: 저탄소그린에너지사업단 천아름 사무원
❍ 전화 : 052-712-8433
❍ 이메일 :cjareum1425@ulsan.ac.kr

|